전시환경디자인스튜디오 : 전시부스 디자인

 

본 전시는 전통적인 전시부스 디자인을 넘어 XR 기술을 활용하여 현대 디자인의 새로운 차원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확장 현실(XR) 기술과 창의적 전시디자인의 만남을 선보이는 졸업전시로 각 학생들은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결합하여 전시부스를 디자인하고, 이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각 부스는 독자적인 테마와 개념을 가지고 다양한 주제를 해석했습니다. 각 부스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관람객들은 새로운 디자인의 차원을 체험하며 미래적인 디자인의 가능성에 눈을 뜰 수 있을 것입니다.

더-나은 삶 재-정의하기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길을 잃게 되는데, 개인주의를 넘어 핵개인화가 진행되고 전통적인 가치가 무너져나가는 상황이다. 탈 중앙화와 세력간의 갈등으로 인해 분위기가 어수선해지고 있다. 이런 혼란 속에서 어떻게 '현재의 더 나은 삶'을 다시 정의할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여러 방식 중에서도 정신적인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지키는 방법, 헤리티지를 재해석하는 방법, 경험을 우선시하며 기술적 진보를 추구하는 방법, 또는 신체만을 고려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정의할 수 있다. 졸업전시는 이러한 주제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가상의 규정된 공간에서 표현하고 증강 현실을 활용하여 새로운 삶을 재정의하는 기회로서 소중하다.

XR 활용한 실감형 전시환경과 콘텐츠 구축

 

Creating Immersive Exhibition Environments and Content Utilizing XR

4차 산업혁명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전시디자인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리얼 전시공간과 가상 전시공간을 넘나들며 향후 전시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전시연출방식을 연구하고 경험한다. 특정 전시콘텐츠를 설정하고, 해당 콘텐츠의 적정한 해석방법을 도출하며, 이에 기반한 공간기획의 다양한 방법론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둔다.

부스전시(Booth):단기전기,비상설전시

 

Booth Exhibition: Short-term Display, Emergency/Temporary Exhibition

부스는 단기간의 전시에 주로 사용되는 전시형태로 빠른 시간에 설치 및 철거가 용이하도 록 만든다.

형태 및 구조의 방향

 

Direction of Form and Structure"

1. 관람객에게 첫 인상을 주는 곳 : 차별화, 목적에 맞는 이미지 부합

2. 내부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디자인 아이디어 도출

3. 관람객의 주의와 흥미를 유발해 전시장 내부로 유인

4. 주목성 : 원거리, 근거리, 타 부스와의 상대성

5. 쉬운 접근성과 개방식 출입구

전시디자인 주안점

 

Key Points of Exhibition Design

1. 유.무형의 전시물의 내용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가?

2. 이해와 감동을 통한 전시목적 달성했는가?

3. 의도를 분명히 하여 그것을 되도록 정확하게 호소되고 있는가?

an exhibition hall

 

우리는 디자인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발휘하면서도 관람객의 이해와 감정에 호소하는 방향의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에 전시의 목적, 주제, 관람객층 등에 따라 다양하게 조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전개하였습니다. 

 

현 대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현대적이고 독특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등을 도입하여 관람객에게 색다른 체험과 시각적인 자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감성적이고 예술적인 디자인

: 예술적인 감성과 디자인을 결합하여 관람객에게 감동과 감성을 전달하는 방향입니다. 아름다운 조명, 색상, 재질 등을 활용하여 작품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음향, 향기 등 다양한 감각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관람객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와 환경적 지속성을 고려한 디자인

사회적 문제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관람객에게 사회적 책임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 방향입니다. 재활용 가능한 소재, 친환경적인 시스템, 사회적 이슈에 대한 메시지 등을 담아내어 관람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참여와 상호작용을 강조한 디자인

관람객이 전시에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디자인 방향입니다. 인터랙티브 요소, 체험 공간, 참여형 작품 등을 도입하여 관람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OUR EXHIBITION DESIGN

4개 팀이 각자의 특성에 맞는 전시디자인을 전개하였습니다.  각 팀별 GALLERY에서 세부 디자인을 감상하세요.

SONY

한국에서 6년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장악력을 높이고 있다.

소니의 무선 헤드폰 매출 성장률은 전년과 대비해 167% 수준으로 상승폭이 큰 것으로 파악됐다.

소니코리아 관계자는 "무선 헤드폰은 단순 음향 기기를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확장되었다"로 섷명했다.

사람들이 SONY를 선택하는 이유는 기술적으로 인증된 디자인, 음질, 기능을 제공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지속가능한 뉴노멀 라이프 삶을 제시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재조명하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

'듣는다'는 제품을 매개체로 SONY의 디자인과 기능들을 보여주며,  소니만의 기술과 감성으로 풀어낸 헤드폰을 소개한다.

 

[박문화]  [김경희]  [권병수] 

재활용이 용이한 전시부스

RAZER

빠르게 변모하는 테클놀로지 혁명 시대에 세계적으로 관심도가 급격히 높아진 기업인 "레이저"는 컴퓨터 관련 주변기기를 전문적으로 디자인하며 다양한 분야와

콜라보를 통해 돋보이는 디자인과  그에 맞는 높은 기술력으로 인지도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일상 속에서 자주 쓰이는 제품들을 토대로 접해보지 못한 기술을

관람객에게 보여주며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획기적인 전시이다.

[남사랑]  [김은채]  [전유빈] 

FRITZ

HANSEN

 

이전과 다른 새로운 삶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소속된 곳을 나와 자신이 중심이되어 그 영역을 넓혀가야한다. 그 중심에는 안식처 그것을 구성하는 곳에서

가구와 가장 맟닿아 있고 그런 행위의 근간을 분류하는 것은 의자라고 볼 수 있다. 의자 라는 특정한 공간에서 부터 개개인의 생각이 뻗어 나가는 것 이기에 현존하는

브랜드중 가장 모던하고 깊은 헤리티지를 가지고 있는 프리츠한센을 선정하게되었다.  프리츠한센은 독특한 독특한 디자인, 놀라운 장인 정신, 프리미엄 퀄리티가

돋보이는 컬렉션을 보유하고있다.  그 중 가구는 시대를 초월하는 동시에 현대적인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렇듯 평준화된 미학을 넘어 시간과 트렌드를 초월하는 

디자인을 통해 시대를 선도하는 프리츠한센의 여러작품들을 소개하고 체험의 장을 만들어 보려한다.

[최환호] [금효성] [김제하]

DYSON

다이슨의 대표 제품들이 가진 핵심 기술력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혁신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창의성, 편리성을 느끼게 해준다.

[김지은] [김재원] [곽영균]

전시환경디자인스튜디오

XR 융합 전시디자이너 양성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전시디자인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리얼 전시공간과 가상 전시공간을 넘나들며 향후 전시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전시연출방식을 연구하고 경험한다. 

지도교수   전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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